728x90
1. C# 개요
C#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NET 플랫폼에서 실행됩니다. C#은 C, C++, Java와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어 배우기 쉽고, 강력한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특히 C#은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 웹 애플리케이션,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특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클래스, 객체, 상속, 다형성 등 객체 지향 개념을 기반으로 설계되었습니다.
- 자동 메모리 관리: 가비지 컬렉터가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해주어 메모리 누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강력한 형식 검사: 변수의 형식을 컴파일 타임에 확인하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 플랫폼 독립성: .NET Core를 사용하면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C# 개발 환경 설정
C#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먼저 개발 환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환경은 Visual Studio입니다.
Visual Studio 설치
- Visual Studio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 설치 과정에서 .NET 데스크탑 개발 워크로드를 선택합니다.
- 설치 완료 후, Visual Studio를 실행하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새 프로젝트 생성
- 파일 -> 새로 만들기 -> 프로젝트를 클릭합니다.
- 콘솔 애플리케이션 템플릿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 프로젝트 이름과 위치를 설정한 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C# 기본 문법
이제 C#의 기본 문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전통적인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예제 코드
using System;
namespace HelloWorld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코드 설명
- using System;: System 네임스페이스를 사용하기 위한 선언입니다. C#에서 네임스페이스는 클래스 및 메서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namespace HelloWorld: HelloWorld라는 네임스페이스 안에 클래스와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 class Program: Program이라는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C#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요소입니다.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 프로그램의 진입점(Main 메서드)입니다. Main 메서드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제일 먼저 호출되는 메서드입니다.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Console 클래스의 WriteLine 메서드를 호출하여 콘솔에 "Hello, World!"를 출력합니다.
4. 기본 데이터 타입
C#에는 다양한 기본 데이터 타입이 있으며, 변수 선언 시 데이터 타입을 명시해줘야 합니다.
데이터 타입 예제
int number = 10; // 정수형 데이터
double price = 99.99; // 실수형 데이터
char letter = 'A'; // 문자형 데이터
string name = "Alice"; // 문자열 데이터
bool isTrue = true; // 논리형 데이터
- int: 32비트 정수형
- double: 64비트 실수형
- char: 하나의 문자
- string: 문자열
- bool: 참(true) 또는 거짓(false)
변수 선언과 초기화
변수를 선언할 때는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int x; // 변수 선언
x = 5; // 변수 초기화
//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할 수도 있습니다.
int y = 10;
5. 기본 연산자
C#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요 연산자에는 산술, 비교, 논리 연산자가 있습니다.
산술 연산자
- +: 덧셈
- -: 뺄셈
- ***: 곱셈
- /: 나눗셈
- %: 나머지 연산
int a = 10;
int b = 3;
Console.WriteLine(a + b); // 13
Console.WriteLine(a - b); // 7
Console.WriteLine(a * b); // 30
Console.WriteLine(a / b); // 3
Console.WriteLine(a % b); // 1
비교 연산자
- ==: 같음
- !=: 같지 않음
- >: 큼
- <: 작음
- >=: 크거나 같음
- <=: 작거나 같음
int x = 5;
int y = 10;
Console.WriteLine(x == y); // false
Console.WriteLine(x != y); // true
논리 연산자
- &&: 논리 AND
- ||: 논리 OR
- !: 논리 NOT
bool isTrue = true;
bool isFalse = false;
Console.WriteLine(isTrue && isFalse); // false
Console.WriteLine(isTrue || isFalse); // true
Console.WriteLine(!isTrue); // false
6. C# 주요 개념 정리
-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하며, 데이터 타입을 지정해야 합니다.
- 연산자를 통해 데이터 간의 산술 연산, 비교, 논리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Main 메서드는 프로그램의 시작점입니다.
7. 실습 예제
이제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배우고 싶은 내용을 연습해보세요. 다음 예제는 사용자가 입력한 이름을 받아서 출력하는 프로그램입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Greeting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이름을 입력하세요: ");
string name = Console.ReadLine();
Console.WriteLine("안녕하세요, " + name + "님!");
}
}
}
8. 요약 및 다음 단계
C#의 기본 문법을 익히는 것은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조건문과 반복문을 학습하여 더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해 보겠습니다.
728x90
'Stud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6편: 예외 처리와 디버깅으로 안정적인 프로그램 작성하기 (0) | 2024.10.25 |
---|---|
C# 5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상속과 다형성으로 확장성 높은 코드 작성 (0) | 2024.10.24 |
C# 4편: 메서드와 클래스 코드의 재사용성과 구조화 (0) | 2024.10.23 |
C# 3편 배열과 리스트: 여러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0) | 2024.10.22 |
C# 조건문과 반복문을 통한 프로그램 흐름 제어 2편 (1) | 2024.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