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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개발자 정보 & 코드 노트/C#

C# Windows Forms 강의 48편: 리소스 관리 (이미지, 아이콘, 사운드 파일)

by wawManager 2025.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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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의 개요

이번 강의에서는 Windows Forms에서 이미지, 아이콘, 사운드 파일 등 리소스 관리 방법을 학습합니다.
리소스는 애플리케이션의 구성 요소로 포함되며, 이를 코드로 로드하거나 UI에 표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2. 학습 목표

  1. Windows Forms 프로젝트에 이미지, 아이콘, 사운드 파일을 추가하고 사용하는 방법.
  2. Properties.Resources를 통해 리소스를 참조하는 방법.
  3. PictureBox 및 SoundPlayer를 활용해 리소스를 UI와 연동.

3. 리소스 관리란?

리소스 관리란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된 이미지, 아이콘, 문자열, 사운드 파일 등을 프로젝트 내부에서 관리하고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Windows Forms에서 리소스는 주로 Properties.Resources를 통해 참조됩니다.

리소스 추가 방법

  1. 솔루션 탐색기 > 프로젝트 우클릭 > 속성 > 리소스 > 리소스 추가.
  2. 프로젝트 리소스 파일(.resx)에 이미지를 추가하면 Properties.Resources에서 접근 가능.

4. 실습: 리소스 파일 추가 및 활용

요구사항

  1. PictureBox를 사용해 이미지를 표시.
  2. 버튼 클릭으로 아이콘을 동적으로 변경.
  3. 사운드 파일 재생 기능 구현.

폼 구성

컨트롤 타입 이름 텍스트 위치 크기

PictureBox pictureBox1 (이미지 없음) 중앙 상단 (200 x 200)
Button btnChangeIcon "아이콘 변경" 중앙 하단 왼쪽 (100 x 30)
Button btnPlaySound "사운드 재생" 중앙 하단 오른쪽 (100 x 30)

리소스 파일 추가하기

  1. 리소스 추가
    • 솔루션 탐색기 > 프로젝트 우클릭 > 속성 > 리소스 > 리소스 추가.
    • 이미지(image1.png), 아이콘(icon1.ico, icon2.ico), 사운드(sound1.wav) 추가.
  2. 리소스 이름 확인
    • 리소스를 추가하면 Properties.Resources에서 자동으로 관리됩니다.
    • 예: Properties.Resources.image1, Properties.Resources.icon1, Properties.Resources.sound1.

코드 작성

Form1.cs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Media;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rivate bool isIconChanged = false; // 아이콘 변경 여부를 위한 변수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InitializeEvents();
            LoadDefaultImage();
        }

        private void InitializeEvents()
        {
            btnChangeIcon.Click += BtnChangeIcon_Click;
            btnPlaySound.Click += BtnPlaySound_Click;
        }

        // 초기 이미지 로드
        private void LoadDefaultImage()
        {
            pictureBox1.Image = Properties.Resources.image1; // 기본 이미지 로드
            pictureBox1.SizeMode = PictureBoxSizeMode.StretchImage; // 이미지를 PictureBox 크기에 맞춤
        }

        // "아이콘 변경" 버튼 클릭 이벤트
        private void BtnChangeIcon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isIconChanged)
            {
                this.Icon = Properties.Resources.icon1; // 아이콘 1로 변경
                isIconChanged = false;
            }
            else
            {
                this.Icon = Properties.Resources.icon2; // 아이콘 2로 변경
                isIconChanged = true;
            }
        }

        // "사운드 재생" 버튼 클릭 이벤트
        private void BtnPlaySound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using (SoundPlayer soundPlayer = new SoundPlayer(Properties.Resources.sound1))
            {
                soundPlayer.Play(); // 사운드 파일 재생
            }
        }
    }
}

Form1.Designer.c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artial class Form1
    {
        private System.ComponentModel.IContainer components = null;
        private PictureBox pictureBox1;
        private Button btnChangeIcon;
        private Button btnPlaySound;

        protected override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disposing && (components != null))
            {
                components.Dispose();
            }
            base.Dispose(disposing);
        }

        private void InitializeComponent()
        {
            this.pictureBox1 = new PictureBox();
            this.btnChangeIcon = new Button();
            this.btnPlaySound = new Button();
            this.SuspendLayout();

            // pictureBox1
            this.pictureBox1.Location = new System.Drawing.Point(100, 30);
            this.pictureBox1.Name = "pictureBox1";
            this.pictureBox1.Size = new System.Drawing.Size(200, 200);
            this.pictureBox1.TabIndex = 0;

            // btnChangeIcon
            this.btnChangeIcon.Location = new System.Drawing.Point(70, 250);
            this.btnChangeIcon.Name = "btnChangeIcon";
            this.btnChangeIcon.Size = new System.Drawing.Size(100, 30);
            this.btnChangeIcon.Text = "아이콘 변경";
            this.btnChangeIcon.UseVisualStyleBackColor = true;

            // btnPlaySound
            this.btnPlaySound.Location = new System.Drawing.Point(200, 250);
            this.btnPlaySound.Name = "btnPlaySound";
            this.btnPlaySound.Size = new System.Drawing.Size(100, 30);
            this.btnPlaySound.Text = "사운드 재생";
            this.btnPlaySound.UseVisualStyleBackColor = true;

            // Form1
            this.AutoScaleDimensions = new System.Drawing.SizeF(8F, 20F);
            this.AutoScaleMode = System.Windows.Forms.AutoScaleMode.Font;
            this.ClientSize = new System.Drawing.Size(400, 300);
            this.Controls.Add(this.btnPlaySound);
            this.Controls.Add(this.btnChangeIcon);
            this.Controls.Add(this.pictureBox1);
            this.Name = "Form1";
            this.Text = "리소스 관리 예제";
            this.ResumeLayout(false);
        }
    }
}

5. 실행 결과

  1. 폼 로드 시
    • PictureBox에 기본 이미지(image1)가 표시됩니다.
  2. 아이콘 변경
    • "아이콘 변경" 버튼 클릭 → 폼의 아이콘이 icon1 또는 icon2로 변경됩니다.
  3. 사운드 재생
    • "사운드 재생" 버튼 클릭 → 추가한 사운드 파일(sound1.wav)이 재생됩니다.

6. 주요 개념 요약

  1. 리소스 파일 추가 및 관리
    • Properties.Resources를 통해 프로젝트 내부의 리소스 파일을 쉽게 참조하고 관리.
  2. PictureBox와 이미지
    • PictureBox.Image 속성을 사용해 이미지를 동적으로 설정.
  3. SoundPlayer로 사운드 파일 재생
    • SoundPlayer 클래스를 사용해 .wav 파일 재생.
  4. 아이콘 변경
    • this.Icon 속성을 사용해 폼 아이콘을 동적으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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